자동차 외장 부품 - 다양한 복합 소재의 클리닝 및 표면 활성화
오늘날 자동차 외장 부품은 금속 맞춤형 블랭크에서 시트 몰드 컴파운드(SMC) 및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GFRP), 하이브리드 플라스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복합 재료로 만들어 집니다. 시재료들은 서로 매우 다른 표면 품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플라스마 전처리는 안정된 재료 조합 및 확실한 접착력을 지닌 고품질 표면 마감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기술입니다. 플라스마 전처리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미래지향적 솔루션입니다.
이 페이지의 주제:
성공적인 적용 사례 맞춤형 블랭크 본딩 오염 방지 나노코팅 본딩
맞춤형 블랭크의 본딩 - 확실한 접착력, 구조 보강, 부품 경량화
맞춤형 블랭크는 두께와 강도가 다른 여러 가지 재료 등급의 층들로 만들어진 금속 패널로. 이 패널은 자동차 외장 부품 제조용 반제품으로 공급됩니다. 이 맞춤형 금속 패널은 작동되고 있는 높은 스트레스 부하에 노출될 지점 또는 영역에서 추가 재료 층에 의해 선택적으로 보강됩니다. 이 구조 강도는 구조용 접착제의 사용으로 더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 공정 단계에서 Openair-Plasma® 전처리는 재료 층의 안전한 접착을 보장합니다. 이 조합은 구성 요소 무게의 경량성과 충돌 안전성이 향상된다는 측면에서 뚜렷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오염 방지 나노코팅 본딩
현대의 연잎 효과(Lotus Effect) 나노 코팅과 초 소수성 탑 코트로 인해 고도의 오염 방지 표면 생성이 가능하게 합니다. 단점은 이러한 표면의 표면 장력이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접착제 제조업체는 이러한 코팅에 본딩 가능한 제품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접착제들은 제한적인 온도 또는 습도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여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사용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Openair-Plasma®로 소수성 및 비극성 코팅을 전처리 하면 표면을 효율적이고 선별적으로 활성화하여 장기간 동안의 접착이 가능합니다. 이 간단한 방법은 예를 들어 도어 실, 트림 스트립 및 모델 명판을 결합할 때와 같이 오픈 타임이 긴 VOC가 없는 접착제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Openair-Plasma® (대기압 플라스마)로 페인트 터치 - 기존 클리어 코트와의 완벽한 접착
차량 본체용 페인팅 시스템은 이 코트(e-coat), 프라이머(primer), 베이스 코트(basecoats) 및 클리어 코트(clearcoat)와 같은 여러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페인팅 결함 및 이물 유입은 반복적인 터치업 절차 (마스킹, 샌딩, 리페인팅)를 야기시킵니다.
원래의 클리어 코트 (탑 코트)는 표면 장력이 낮기 때문에 추가적인 코팅층을 입히려면 전처리의 도움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선택적 플라스마 전처리는 전체 차체 재처리에 대한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대안입니다. Plasmatreat의 Openair-Plasma® 공정은 국소적인 터치업과 전체 차체를 도장하기 전 전처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enair-Plasma®에는 진공 챔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버스프레이 된 페인트 제거는 세척해야 하는 표면에 이형 코팅을 적용함으로써 세척력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극성 금속 표면(일반적으로 아연 도금 강철)에 도료 오염 방지 폴리머의 얇은 층이 코팅됩니다. 그래서 페인트와 유기 코팅의 접착력을 크게 감소시킵니다. 이 페인트 이형 코팅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이형 성능이 우수한 Aurora® 진공 플라스마 공정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적용 가능합니다.
Plasmatreat는 Fraunhofer Institute IFAM과 파트너 관계를 체결하여 PermaCLEAN Plus®라는 고성능 페인트 이형 코팅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도장 공정의 처리 공법 : 오버스프레이된 페인트 층을 방지하는 이형 코팅 기술
산업용 도장공정에서는 항상 일정량의 오버스프레이된 페인트층을 제거하고 청소하는 작업이 발생합니다. 또한 오버스프레이된 페인트는 필터 및 바닥, 컨베이어, 및 부품 랙에 쌓입니다. 페인팅을 여러 번 반복하면 이러한 페인트 침전물이 벗겨지기 시작하여 새로 페인팅한 부품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오버 스프레이로 오염된 주변 층 및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 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압의 워터건이나 많은 노동시간을 요하는 스크랩핑 수작업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자동차 도어 핸들의 최고의 페인트 접착력
자동차 도어 핸들은 필요한 처리량과 사용되는 특정 도장 기술에 가장 적합한 방법에 따라 대기압 플라스마 (Openair-Plasma®) 또는 진공 플라스마 공정 Aurora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처리할 수 있습니다.
대기압 플라스마 전처리는 특히 Openair-Plasma® 노즐을 도장 라인 바로 위에 설치할 수 있는 플랫라인 도장 공정에 적합합니다.
페인팅이 로봇 및 스핀들 컨베이어형 기계로 수행되는 경우 도어 핸들은 부품 캐리어를 사용하여 페인트 부스를 통해 운반됩니다. Aurora 진공 전처리 방식은 이러한 유형의 공정에 매우 적합합니다. 전체 부품 트레이를 위한 도어 핸들의 부품 표면은 Aurora 전처리 챔버 내에서 안정적으로 플라스마 처리될 수 있습니다.
(예: Kevlar® mesh)를 이용한 자동차 타이어 보강 기술
자동차 타이어는 트레드(thread: 노면에 닿는 접지면)와 타이어 골격부로 구성됩니다. 자동차 타이어를 제조할 때는 오일, 강철, 황 화합물, Kevlar®, 폴리에스테르 및 최대 80가지 등급의 고무, 아라미드, 아연, 수지, 실리카 등 200가지 이상의 다양한 재료가 사용됩니다.
타이어의 속도 등급과 핸들링을 향상시키기 위해 타이어 트레드는 Kevlar® (아라미드)라는 물질로 보강됩니다. 타이어가 높은 중력가속도를 견딜 수 있도록 트레드 재료와 Kevlar® 메쉬 사이를 확실하게 접합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접착력은 대량 생산에서 아라미드 메쉬의 가성 황산(caustic sulfuric acid) 전처리를 통해 촉진됩니다.